주절주절

회고] TIL 스터디 회고

  • -
728x90
반응형

저번 TIL에 관한 포스팅을 6월 1일에 하고 거의 한달이 지났네요.

회사 내 사원들끼리 같이 성장하고싶은 마음에 만들었던 스터디 프로젝트(?)였는데 생각보다 다들 잘 해줘서 주최자 입장에서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한달동안 TIL을 진행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했고 또 무엇이 부족했으며, 보완은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당

 

진행방식, 그리고 한달 동안의 결과

저희 TIL은 일단 주제가 없으며,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방식으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업무상에서 내가 알아야하는 부분 혹은 개인적으로 공부 or 궁금했던 것에 대한 것들을 자유롭게 쓰는 것을 목적으로 했으며, 해당 부분의 글을 모두가 공유하기때문에 지식적인 부분에서 같이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었습니다.

 

TIL 노션 폼을 구글에서 직접 검색해 복사해서 사용하려고 했으나 다수의 인원이 쓰는 목적이었기 때문에 약간의 룰을 정했습니다.

먼저 Main Category 에는 뚜렷한 카테고리를 1차적으로 선택하게 했고 Sub Category는 1차에 해당하는 세부 카테고리를 적게 했습니다. 그리고 Tag는 본인의 글에 맞는 주제를 넣는 것으로 했습니다.

 

Notion은 한번 적은 키워드는 영구적으로 등록되며 이 키워드만 따로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Notion 쓰길 참 잘했다고 생각됐습니다.

지금까지 총 48개의 TIL이 쌓였습니다. 노션을 사용했던 분들도 있었고 그렇지 못했던 분들도 있었기때문에 샘플 게시글을 남겨놨는데, 샘플 게시글을 제외하고도 꽤나 많이 쌓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나 혼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를 볼 수 있었습니다.

 

뭔가 뿌듯합니다.

 

부족하다 느꼈으며, 보완했다.

복사한 notion TIL

검색을 통해 복사했던 notion의 템플릿을 수정해서 사용했습니다. 룰을 만들어 정하고 불필요한 컬럼과 카테고리 등을 수정했습니다.

근데 3주 정도 사용하면서 느꼈던건 내가 쓴 주제가 나한테 얼마나 중요한건지는 아는데 다른 사람들이 볼 때도 내가 쓴 주제에 대해 나처럼 중요하다고 느낄까? 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의문이 계속 생기다 보니 뭔가 찝찝함을 이기지 못하고 검색을 했습니다.

우연히 검색을 하던 중에 이 블로그의 게시글 보고 이거다! 생각했습니다.

 

본인이 작성한 게시글의 중요도를 나타내보자. 그럼 내가 생각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겠다!

그렇게 해서 Notion의 Document를 참고해 아래와 같이 템플릿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노션은 가이드도 참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최종 템플릿의 모습

중요도를 상중하로 나눴으며 중요도라는 컬럼에는 내가 체크한 난이도에 맞게 ⭐️ 별이 표시가 됩니다.

이로써 첫번째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마무리

주최자로서 내가 계획했던 것들이 잘 되고 있고 같이 하는 분들이 잘 하고 있어서 많이 뿌듯합니다. 그리고 내가 이 프로젝트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실행에 옮기는 것도 꽤나 재미가 있으면서 이 상황이 신기하기도 합니다. 언제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계속되지 않을까 싶으며, 이런 소소한 프로젝트의 성취가 참 소중하고 나한테 꽤나 큰 자신감이구나라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TIL은 계속 되고! TIL에 대한 회고도 또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 ) 삐약!!

 

반응형

'주절주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직 일기 001] 너무 짜증난다  (1) 2022.08.24
회사 내에 스터디를 계획하다.  (0) 2022.06.01
이직 후기] 이직이란 어렵다.  (0) 2021.11.08
TEST  (0) 2019.11.13
계획만 세우고 항상 실패하는 나에게..  (0) 2019.07.03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