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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터럴
1. 상수
- 리터럴(실제 데이터 값) 또는 값이 변하지 않는 변수
- final int Cnt = 10; // 선언 시 초기 값을 지정
※ 리터럴과 상수의 차이는??
변수 :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상수 : 값을 한번만 저장할 수 있는 공간
리터럴 :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즉, 수학적 의미에서의 상수와 같은 의미이다. 용어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듯.
2. 정수형 리터럴
- byte, short, int, long
- l이나 L로 끝나면 long형 (소문자 l 보다는 대문자 L 로 쓰는게 구별하기 쉬워서 통상 L로 씀), 나머지는 int
- byte와 short는 허용 범위 안에서 int와 호환됨
- 26L, int형 → 10진수 = 26, 2진수 = 0b11010, 8진수 = 032, 16진수 = 0x1a
3. 실수형 리터럴
- 소수점이 있는 숫자
- f나 F로 끝나면 flaot형, 나머지는 double형
- 123.4f, 123.4, 1.234e2
4. 문자형 리터럴
- 1개의 문자를 표현하고 16비트 UNICODE로 인코딩됨
- 단일 따옴표를 사용하고 Unicode 사용 가능
- '\u0000' ~ '\uFFFF'
- (0~65536)의 수와 호환됨
- (char)65, 'A', '\u0041', '가', '\uAC00'
package com.Tutorial.java;public class JavaPrintf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byte b = 1;short s = 2;char c = 'A';int finger = 10;long big = 100_000_000_000L; // long big = 100000000Llong hex = 0xFFFF_FFFF_FFFF_FFFFL;int octNum = 010; // 8진수 10, 10진수로는 8int hexNum = 0x10; // 16진수 10, 10진수로는 16int binNum = 0b10; // 2진수 10, 10진수로는 2\int bxmNum = 0b11010;int MAX_VALUE = 100;System.out.printf("b=%d%n", b);System.out.printf("s=%d%n", s);System.out.printf("c=%c, %d %n", c, (int)c); //캐스팅을 해서 출력 가능.System.out.printf("",bxmNum);System.out.printf("finger=[%5d]%n", finger); // 띄어쓰기 할 때 %5d 지시자+숫자(간격)+dSystem.out.printf("finger=[%-5d]%n", finger); // 띄어쓰기의 기준은 무조건 왼쪽부터이며 반대로해야할 경우 - 마이너스 붙임.System.out.printf("finger=[%05d]%n", finger); // 빈자리수는 위와 동일하지만 공백을 0으로 채우는 것이다. 다른 숫자로는 불가능한듯.System.out.printf("big=%d%n", big); // long 을 정수로 표현System.out.printf("hex=%#x%n", hex); // # 은 접두사 (16진수 0x, 8진수 0)System.out.printf("hex=%#x%n", octNum); // # 은 접두사 (8진수 0)System.out.printf("octNum=%o, %d%n", octNum, octNum); //옥타 출력, 정수로 출력 : 9System.out.printf("hexNum=%x, %d%n", hexNum, hexNum); //핵사 출력, 정수로 출력 : 16System.out.printf("binNum=%s, %d%n", Integer.toBinaryString(binNum), binNum); //불린 출력, 정수로 출력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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