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나 같은 경우에는 개인 프로젝트를 GitHUB에 올릴 때 Git Desktop 을 사용한다.
하지만 개발자로서 크기 위해서는 GUI 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게 좋다고 하셔서 익숙하지 않은 cmd 로 commit 하는 방법을 해보려고 한다.
폴더를 분류..?
이클립스(STS)를 사용해서 만든 프로젝트 같은 경우 Repository 가 따로 있다.
이클립스는 저장공간이 eclipse-workspace 인데 이 안의 있는 프로젝트 폴더를 복사해서
Git 전용 저장소를 만들어 넣은 후 Commit을 시키는 쪽으로 하고 있다.
이클립스(IDE) 에서 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으나 왜 인지 모르게 계속 에러가 뜬다.
그래서 한번에 성공하지 못하다보니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그래서 깃허브 데스크탑 사용이 익숙했었다.
CMD로 올려보기 (Commit)
우리는 파일을 웹 상으로 올릴 때 업로드라고 한다. 웹 상에서 파일을 내려 받을 때는 다운로드라고 한다.
Git 같은 경우에는 업로드 = push , 다운로드 = pull 이라고 생각하면 조금 수월 할 것 같다.
1) CMD 를 실행 후 깃으로 push 할 위치로 이동한다.
- cd D:\를 하면 D드라이브로 이동이 된다.
- D:\GitLocalRepository> 이 상태에서 git 명령어를 사용할 것이다.
먼저 git init 을 한다. initialize 초기화를 의미한다. 내가 지정한 폴더를 로컬 깃 저장소야! 라고 말해주는 것이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폴더에 .git 이라는 숨김폴더(반투명폴더)가 생길 것이다.
2) git status 를 하면 파일의 상태를 폴 수 있다.
나는 ex00 / jex00 이라는 폴더가 있다고 나온다.
3) git add 를 한다.
커밋을 하기 전이다. add 를 하면 ex00 / jex00 폴더 안의 내용 파일을 풀면서 create mode 100644.... 등의 표시가
나오면서 Treacked 상태를 만들어준다.
4) git commit -m "메시지" 를 입력한다.
커밋이란 내 컴퓨터에 저장한다. 라는 의미이다. 하지만 아직 원격 저장소에는 저장이 되지 않는 상태이다.
5) git remote add origin [자신의 gitHUB 원격 저장소 주소]
나는 BitBucket 이라는 곳에 올리려고 한다.
*git remote -v 이건 연결된 저장소 확인하는 것.
6) git push -u origin master 를 입력한다.
origin 은 리모트 저장소, master는 브랜치를 의미한다.
그리고 -u 는 원격저장소로부터 업데이트를 받은 후 push를 한다는 의미이다. 꼭 -u 사용을 권장한다고 한다.
pull → push → push
참고
https://gbsb.tistory.com/10
https://webclub.tistory.com/317
https://nolboo.kim/blog/2013/10/06/github-for-begi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