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공부방/git

Git 사용하기 feat. CMD

  • -
728x90
반응형

들어가기에 앞서..

나 같은 경우에는 개인 프로젝트를 GitHUB에 올릴 때 Git Desktop 을 사용한다.

하지만 개발자로서 크기 위해서는 GUI 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게 좋다고 하셔서 익숙하지 않은 cmd 로 commit 하는 방법을 해보려고 한다.


폴더를 분류..?

이클립스(STS)를 사용해서 만든 프로젝트 같은 경우 Repository 가 따로 있다.

이클립스는 저장공간이 eclipse-workspace 인데 이 안의 있는 프로젝트 폴더를 복사해서

Git 전용 저장소를 만들어 넣은 후 Commit을 시키는 쪽으로 하고 있다.

 

이클립스 프로젝트가 저장된 곳과 Git저장소를 따로 분류 했다.

이클립스(IDE) 에서 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으나 왜 인지 모르게 계속 에러가 뜬다.

그래서 한번에 성공하지 못하다보니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그래서 깃허브 데스크탑 사용이 익숙했었다.


CMD로 올려보기 (Commit)

우리는 파일을 웹 상으로 올릴 때 업로드라고 한다. 웹 상에서 파일을 내려 받을 때는 다운로드라고 한다.

Git 같은 경우에는 업로드 = push , 다운로드 = pull 이라고 생각하면 조금 수월 할 것 같다.

 

 

1) CMD 를 실행 후 깃으로 push 할 위치로 이동한다.

- cd D:\를 하면 D드라이브로 이동이 된다.

- D:\GitLocalRepository> 이 상태에서 git 명령어를 사용할 것이다.

먼저 git init 을 한다. initialize 초기화를 의미한다. 내가 지정한 폴더를 로컬 깃 저장소야! 라고 말해주는 것이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폴더에 .git 이라는 숨김폴더(반투명폴더)가 생길 것이다.

 

2) git status 를 하면 파일의 상태를 폴 수 있다.

나는 ex00 / jex00 이라는 폴더가 있다고 나온다.

 

3) git add 를 한다.

커밋을 하기 전이다. add 를 하면 ex00 / jex00 폴더 안의 내용 파일을 풀면서 create mode 100644.... 등의 표시가

나오면서 Treacked 상태를 만들어준다.

 

4) git commit -m "메시지" 를 입력한다.

커밋이란 내 컴퓨터에 저장한다. 라는 의미이다. 하지만 아직 원격 저장소에는 저장이 되지 않는 상태이다.

 

5) git remote add origin [자신의 gitHUB 원격 저장소 주소]

나는 BitBucket 이라는 곳에 올리려고 한다.

 

*git remote -v 이건 연결된 저장소 확인하는 것.

 

6) git push -u origin master 를 입력한다.

origin 은 리모트 저장소, master는 브랜치를 의미한다.

그리고 -u 는  원격저장소로부터 업데이트를 받은 후 push를 한다는 의미이다. 꼭 -u 사용을 권장한다고 한다.

pull → push → push

 


참고

https://gbsb.tistory.com/10

 

Git 설치와 사용법(Git Bash)

기본적인 명령어 커맨드창 다루기 화면 초기화 : Ctrl + L 한 행의 처음과 끝 : Ctrl + A, Ctrl + E 명령어 키워드 목록 보기 : ls 또는 dir 파일의 내용 보기 : cat 특정 문자를 검색 : grep 디렉터리로 이동 : c..

gbsb.tistory.com

https://webclub.tistory.com/317

 

Git 기초- 깃(git) 명령어 배워보기

Git Command Git을 사용해서 프로젝트 관리하는 것에 대한 명령어를 배워봅니다. Git의 기본 개념인 push, pull, commit, branch 등에 대해 알아보며 windows에서의 실행을 전제로 합니다. Git Working Flow - 작..

webclub.tistory.com

https://nolboo.kim/blog/2013/10/06/github-for-beginner/

 

완전 초보를 위한 깃허브

원문 : 1. GitHub For Beginners: Don’t Get Scared, Get Started 2. GitHub For Beginners: Commit, Push And Go [중략] 깃의 필요성 등에 대해 역설함.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지식 근로자는 깃허브를 사용할 이유가 있다. 만약, 당신이 깃허브 사용법을 이해하는 것을 포기했다면, 이 글은 당신을 위한 것이다. 깃허브에 대한 중 주된 오해 중 하나는 그것이 컴퓨터 언어나 컴파일러나 마

nolboo.kim

 

반응형

'개발자의 공부방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명령어 모음  (0) 2019.08.02
비트버킷에 있는 프로젝트 소스를 깃허브로!  (0) 2019.06.28
Git 설치하기  (0) 2019.06.06
Git 이란?  (0) 2019.06.06
git] git에서 원격저장소에 있는 폴더 삭제하기  (0) 2019.03.13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