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편한 세상

아수스 공유기 2대 연결 하기 (Feat. 리피터 모드)

by 쌈빡한 쥬니준 2017. 12. 17.

자, 오늘은 미루고 미루던 집 안에서 와이파이가 빵빵하게 터지는 환경을 만들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물론 훗날 까먹을 것 같아서 기록용으로 남기는 건 겸사겸사 입니다. 하하)




처음에는 AC56R 을 방에서 사용하고 있었으나 부모님 방 혹은 주방, 화장실 등으로 스마트폰을 갖고 가면


커버리지가 딸려 신호를 많이 못 받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특히 부모님 방에서는 더더욱 신호가 안잡혔습니다.


그래서 결국 AC68U 를 직구로 구입 했습니다. (T-Mobile, AC-1900 모델을 멀린펌을 이용해 AC68U 으로 인식되게끔 만들었습니다.)


ac56r 에 비하면 커버리지 차이가 없을거다 라고 얘기 하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괜히 샀나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저희 집 환경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부모님 방까지는 조금 부족하더군요.


결국 'ac56r' 을 확장기용으로 메인 공유기를 'ac68u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검색해도 iptime 과의 연결 혹은 타 브랜드의 공유기 등의 연결 강좌 밖에 없더군요...


일단 개인적인 사족은 여기까지 작성하고 바로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A. 공유기 셋팅



*좌측이 공유기인 ac68u, 우측이 확장기로 사용될 ac56r 입니다.

      






메인 공유기는 따로 관리자페이지에서 셋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제는 확장기로 사용될 ac56r 이죠.


두 공유기를 아래 사진처럼 연결을 해줍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혹시나 오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적자면 이 글은 절대 유선 연결을 사용하는 게 아닌 서브공유기를 무선으로 만들어 말그대로 확장기로 사용하는 팁입니다. 아래처럼 유선으로 연결을 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리피터모드나 여러가지 모드를 변경해보면서 제일 짜증났던 부분때문에 아래과정을 넣었습니다. 기존에 설치되있던 공유기를 분리해서 서브공유기에 연결하면 IP구성이 제대로 안됐다는 등...한참 있다가 연결을 잡고 그래서 이 부분에서 스트레스 받을 바에야 다른 방법 없나 하던 찰나에 이런 과정을 알게되어 아래사진과 같은 방법을 넣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랜선 하나 정도 필요하는데 랜선이 없으시다면 그냥 메인 공유기 연결을 다 해체하시고 확장기 공유기 (ac56r) 만 연결하셔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순서를 쭉 보시면 아시겠지만 확장기로 사용되는 공유기가 '리피터 모드' 로 바뀌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메인 공유기를 꼭 연결해 주세요.




저렇게 연결을 하시면 관리자 페이지를 두개 동시에 열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들어가는 방법은 http://router.asus.com/ 을 입력하시거나 192.168.1.1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공유기 셋팅은 끝났으니 이제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을 해줍니다.








B. 확장기 (ac56r) 관리자 페이지 설정.



1) ac56r 관리자 페이지에서 LAN 부분으로 들어가 IP주소를 바꿔 적용해줍니다.



(보통 블로그나 여타 다른 곳에서 강좌를 보면 '192.168.1.100' 을 기준으로 하시는데 저는 이상하게 100 을 하면 안되서 192.168.200 으로 진행했습니다.)






2) DHCP서버란으로 가서 DHCP기능을 꺼줍니다.







3) 관리 부분으로 가서 '리피터 모드' 로 바꿉니다.







4) 이제 ac68r 에서 뿌려주고 있는 와이파이가 검색될텐데요. 좀 더 빠른 연결을 하기 위해 5Ghz 를 선택해 진행 했습니다.







5) IP주소를 자동으로 받겠냐는 라우터 설정이 뜨면 '아니오' 를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6) 스샷을 못 찍었으나 이 다음에는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 설정 부분이 나옵니다.


저는 구분감을 주기 위해서 ASUS_EXTEND, ASUS_5G_EXTEND 라고 설정 하였습니다.


이 설정까지 끝나셨으면 조금만 기다리면 확장기 셋팅은 끝이 납니다.








C. 확인하기




메인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메인페이지에 '클라이언트' 가 보일 겁니다.


클릭을 하면 옆에 '클라이언트 상태'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확장기 역할을 하는 공유기가 연결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반대로 확장기 (ac56r) 관리자 페이지를 들어가면 '클라이언트 상태' 에 메인 공유기 (ac68u) 이 연결되어 있는 게 보입니다.





이제는 스마트폰 및 와이파이가 잡히는 기기 등으로 한번 확인해 봅니다.


그리고 인터넷 주소창에 확장기 (ac56r) IP주소를 작성해 봅니다.


전 '192.168.1.200' 으로 했으니 입력 후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다 확인 되셨다면 리피터 모드로 된 확장 공유기 (ac56r) 를 들고 주방이나 거실, 다른 방에 갖다 놓고 전원을 켜주시면


위에 셋팅된 값이 있으므로 편안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ㅎㅎ



*아이폰이신 경우 앱스토어에 ASUS Router 라는 어플이 있으니 한번 써보시면 관리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여기까지 ASUS 공유기를 확장기로 사용하는 방법이였습니다.


사실 네트워크쪽으로는 완전 어벙이여서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해서 이것저것 다 찾아보고


하나하나 알아가다 보니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ㅠ


특히나 리피터 모드를 하게 될 공유기를 어떻게 연결해서 어떻게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건지도 몰라서 참 답답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실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글을 작성했으며, 도움이 조금이라도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아는선까지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적어주세욧














댓글6

  • 지나가는 과객 2020.02.05 14:26

    리피터모드가 ssid가 하나로 잡히는 건가요
    2개로 따로 분리되서 잡힌다 하나로 잡힌다 얘기가 분분 하던데요
    직접 사용해 보지고 않고 댓글을 다는지 모르겠군요
    요즘 최신기능 AI메쉬 처럼 ssid가 하나로 잡히는지요?
    답글

    • 제가 사용하고 있는 펌웨어 버젼 기준으로는 두개로 작동합니다(각 공유기 한대 당 SSID 2개, 총 4개)아마 한개로 하는건 Ai Mash? 새로 나온 기능이 하나로 묶어서 하는 것 같습니다

  • 지나가는 과객 2020.02.05 20:52

    2.4g 5g 해서 총 4개가 잡힌다 말씀인가요
    아니면 통합되서 2.4g 1개 5g 1개 총 2개말씀 이신가요
    전자 일것 같긴 한데요
    답변 미리 감사 드리고요
    답글

    • 네 전자가 맞습니다!
      리피터 모드 일 때 A : 일반 공유기모드, B : 리피터 모드(확장기 같은 느낌이랄까요...?)죠. 댓글에서 언급하신 SSID 같은 경우는 A : 2개(2g, 5g), B : 2개(2g, 5g) 총 4개입니다. 일단 SSID가 각 공유기 마다 두개라서 초반에 등록하는게 조금 번거롭지만 그 이후면 어차피 해당 공유기 커버리지 안으로 들어가면 기기자체는 자동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현재 알기로는 AI Mash 모드는 이슈가 있어서 기능을 했다가 오히려 안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으니 잘 알아보시고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Bar_Cool 2020.07.11 18:47 신고

    검색끝에 여기까지 왔네요 ^^ 전 ASUS RT-AC87U AC2400 Dual Band Gigabit WiFi Router 모델을 사용중인데요, 이사를 하면서 확장기가 하나 필요해졌습니다. 초보적인 질문인데 설명주신 대로 하려면, ASUS 모델을 사야겠죠? 혹시 국내에서 저가인 모델을 사도 지원을 할까요? 라우터쪽은 문외한이라서요. (IP TIME 리피터는 ASUS 맞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맞겠죠?) 통신사에서 주는 무선공유기랑도 함께 구성이 가능할까요?미리 감사드려요
    답글

    • 저도 자세한 부분까지는 알지못하지만 아무래도 리피터 모드 같은 경우는 남는 ASUS 공유기를 확장하는 용도로 변환하는거기때문에...굳이 확장용으로 ASUS 공유기를 또 구입하실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당! 일반적인 확장공유기를 사셔도 손쉽게 가능할것같네요 혹시 모르니 구매하시려는 제조사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