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편한 세상

아수스 공유기 2대 연결 하기 (Feat. 리피터 모드)

  • -
728x90
반응형

자, 오늘은 미루고 미루던 집 안에서 와이파이가 빵빵하게 터지는 환경을 만들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물론 훗날 까먹을 것 같아서 기록용으로 남기는 건 겸사겸사 입니다. 하하)




처음에는 AC56R 을 방에서 사용하고 있었으나 부모님 방 혹은 주방, 화장실 등으로 스마트폰을 갖고 가면


커버리지가 딸려 신호를 많이 못 받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특히 부모님 방에서는 더더욱 신호가 안잡혔습니다.


그래서 결국 AC68U 를 직구로 구입 했습니다. (T-Mobile, AC-1900 모델을 멀린펌을 이용해 AC68U 으로 인식되게끔 만들었습니다.)


ac56r 에 비하면 커버리지 차이가 없을거다 라고 얘기 하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괜히 샀나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저희 집 환경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부모님 방까지는 조금 부족하더군요.


결국 'ac56r' 을 확장기용으로 메인 공유기를 'ac68u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검색해도 iptime 과의 연결 혹은 타 브랜드의 공유기 등의 연결 강좌 밖에 없더군요...


일단 개인적인 사족은 여기까지 작성하고 바로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A. 공유기 셋팅



*좌측이 공유기인 ac68u, 우측이 확장기로 사용될 ac56r 입니다.

      






메인 공유기는 따로 관리자페이지에서 셋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제는 확장기로 사용될 ac56r 이죠.


두 공유기를 아래 사진처럼 연결을 해줍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혹시나 오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적자면 이 글은 절대 유선 연결을 사용하는 게 아닌 서브공유기를 무선으로 만들어 말그대로 확장기로 사용하는 팁입니다. 아래처럼 유선으로 연결을 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리피터모드나 여러가지 모드를 변경해보면서 제일 짜증났던 부분때문에 아래과정을 넣었습니다. 기존에 설치되있던 공유기를 분리해서 서브공유기에 연결하면 IP구성이 제대로 안됐다는 등...한참 있다가 연결을 잡고 그래서 이 부분에서 스트레스 받을 바에야 다른 방법 없나 하던 찰나에 이런 과정을 알게되어 아래사진과 같은 방법을 넣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랜선 하나 정도 필요하는데 랜선이 없으시다면 그냥 메인 공유기 연결을 다 해체하시고 확장기 공유기 (ac56r) 만 연결하셔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순서를 쭉 보시면 아시겠지만 확장기로 사용되는 공유기가 '리피터 모드' 로 바뀌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메인 공유기를 꼭 연결해 주세요.




저렇게 연결을 하시면 관리자 페이지를 두개 동시에 열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들어가는 방법은 http://router.asus.com/ 을 입력하시거나 192.168.1.1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공유기 셋팅은 끝났으니 이제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을 해줍니다.








B. 확장기 (ac56r) 관리자 페이지 설정.



1) ac56r 관리자 페이지에서 LAN 부분으로 들어가 IP주소를 바꿔 적용해줍니다.



(보통 블로그나 여타 다른 곳에서 강좌를 보면 '192.168.1.100' 을 기준으로 하시는데 저는 이상하게 100 을 하면 안되서 192.168.200 으로 진행했습니다.)






2) DHCP서버란으로 가서 DHCP기능을 꺼줍니다.







3) 관리 부분으로 가서 '리피터 모드' 로 바꿉니다.







4) 이제 ac68r 에서 뿌려주고 있는 와이파이가 검색될텐데요. 좀 더 빠른 연결을 하기 위해 5Ghz 를 선택해 진행 했습니다.







5) IP주소를 자동으로 받겠냐는 라우터 설정이 뜨면 '아니오' 를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6) 스샷을 못 찍었으나 이 다음에는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 설정 부분이 나옵니다.


저는 구분감을 주기 위해서 ASUS_EXTEND, ASUS_5G_EXTEND 라고 설정 하였습니다.


이 설정까지 끝나셨으면 조금만 기다리면 확장기 셋팅은 끝이 납니다.








C. 확인하기




메인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메인페이지에 '클라이언트' 가 보일 겁니다.


클릭을 하면 옆에 '클라이언트 상태'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확장기 역할을 하는 공유기가 연결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반대로 확장기 (ac56r) 관리자 페이지를 들어가면 '클라이언트 상태' 에 메인 공유기 (ac68u) 이 연결되어 있는 게 보입니다.





이제는 스마트폰 및 와이파이가 잡히는 기기 등으로 한번 확인해 봅니다.


그리고 인터넷 주소창에 확장기 (ac56r) IP주소를 작성해 봅니다.


전 '192.168.1.200' 으로 했으니 입력 후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다 확인 되셨다면 리피터 모드로 된 확장 공유기 (ac56r) 를 들고 주방이나 거실, 다른 방에 갖다 놓고 전원을 켜주시면


위에 셋팅된 값이 있으므로 편안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ㅎㅎ



*아이폰이신 경우 앱스토어에 ASUS Router 라는 어플이 있으니 한번 써보시면 관리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여기까지 ASUS 공유기를 확장기로 사용하는 방법이였습니다.


사실 네트워크쪽으로는 완전 어벙이여서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해서 이것저것 다 찾아보고


하나하나 알아가다 보니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ㅠ


특히나 리피터 모드를 하게 될 공유기를 어떻게 연결해서 어떻게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건지도 몰라서 참 답답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실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글을 작성했으며, 도움이 조금이라도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아는선까지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적어주세욧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