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공부방/KeyWord

플랫폼 기업] 양면시장

  • -
728x90
반응형

양면시장은 플랫폼 경제에 적용가능한 개념이다.

서로 다른 두 시장을 하나로 묶어서 고려하자는 뜻을 담고 있다.

 

플랫폼 기업은 두 시장에 참여한다. 시장의 한 면인 구매자, 소비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다른 한 면인 판매자, 생산자에게는 비용을 전가하는 방식이다.

 

한국의 카카오도 양면시장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

2010년에 등장한 카카오톡은 공짜 문자메시지를 내세웠다.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가입자가 크게 늘었고, 가입자들은 카카오의 서비스로 혜택을 누렸다.

 

양면시장은 플랫폼 서비스 이용료가 공짜인 이유를 설명한다.

구글도 하나의 사례다.

구글을 통해 뉴스를 보는 뉴스소비자가 플랫폼과 언론사에 구독료를 내지 않는 건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고 언론사가 부담을 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플랫폼 기업이 양면시장 중재자 지위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언제 어떤 문제가 불거질지 알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